소득양극화: 공화당? 민주당? 어느 당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을까?

최근에 읽은 글 중에 가장 재미있는 분석: 놀라운 그래프.

즐겨찾는 겔만의 블로그에 의하면, 프리스턴에서 재직중인 래리 바텔 교수가 컬럼비아대학의 세미나에서 며칠전 발표하면서 그의 프리젠테이션을 다음과 같은 그래프로 시작했다고 한다.

간단히 정리하자.

지난 50여년간 미국에서 최상위 5%에 드는 부자들의 실질 소득은 민주당에서 대통령이 나오나 공화당에서 나오나 1년에 2퍼센트 정도로 비슷하게 증가했다. 나머지 95%에 해당하는 대다수 국민들의 소득은 민주당 정권하에서는 소득이 2.5%정도 증가한 반면, 공화당 정권하에서는 이보다 훨씬 못미치는 수준의 소득 증가를 보였다.

(요즘 열린우리당/노대통령이 논쟁점으로 삼고 싶어하는 듯한) '소득양극화' 관점에서 보면 더 극명하다.
  • 민주당 정권하에서는 저소득층의 실질 소득 증가율이 고소득층의 것보다 약간 높았고, 소득 불균등 정도는 다소 약화되었다.
  • 공화당 정권하에서는 고소득층의 실질 소득 증가율이 저소득층의 것보다 훨씬 높아 소득 불균등화가 매우 심화되었다.
이러한 차이가 나타난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우선 (민주당 정권하에서 30%정도 낮은) 실업률과 (민주당 정권하에서 30%정도 높은) GDP 증가율이 크게 작용했다고 바텔 교수는 말하고 있다.

민주당이 공화당보다 미국 경제를 위해 더 나았다는 결론을 쉽게 내릴 수 있는데,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공화당에서 그 많은 대통령을 배출할 수 있었는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바텔 교수는 이에 대해 세미나에서 두가지 이유를 제시했다고 한다.

첫번째로, 대통령 재임기간의 평균 실질소득 증가율은 민주당때가 더 높았지만, 4년 임기의 마지막 해만을 놓고보면 공화당대통령하에서 소득증가율이 더 높았다. 다시말해, 민주당정권하에서는 경제가 2,3년차까지 좋다가 4년차에 안좋아졌고, 공화당의 대통령들은 2,3년때까지 경제가 어렵다가 4년차에는 좋아졌다는 것이다.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는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가설이 있다.)

두번째로, 주로 정당에 기부금을 내는 사람은 고소득층이고, 고소득층은 자신들이 경제여건이 좋을 때 더 많은 기부금을 낸다. (더 많은 기부금이 선거에서 이길 확률을 높인다는 것은 전에 연구된 바 있다.) 공화당의 정책은 부자들에게 유리하므로 이는 공화당에로의 많은 기부금으로 이어지고 선거승리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 두가지 외에 또 다른 이유가 있을 텐데, 여하튼 위에 올려둔 저 그래프는 여러가지 생각해 볼 거리를 주는 참으로 아름다운 그래프다. (참고로 이 글은 겔만 교수의 포스팅을 대강 번역한 것으로 보시면 되겠다...(그런데 이 간단한 분석을 왜 아무도 먼저 하지 않았을까?))

래리 바텔스의 논문(pdf파일)을 직접 읽어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덧글

  • noend 2006/04/07 13:38 #

    허허... 내가 이 이야기의 반까지밖에 못들었군. 그말은 결국 얘기하다 내 반응에 재미없어서 하다 말았다는... 여간해선 왠만하면 끝까지 하는 사람인데 말야. 다 안들어줘서 미안하구만. ^ ^
  • amnesia5 2006/04/07 21:28 #

    좀 냉소적으로 보자면 결국 두 정당이 자기 지지기반의 경제적 이해관계에 충실하게 복무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미국의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군요. 민주당이 2/3년차에 잘하고 공화당이 4년차에 잘한다는 발견은 정말 흥미롭군요.
  • beaux 2006/04/08 04:05 #

    amnesia5// 말씀대로 두 정당이 지향하는 바를 거의 그대로 이루고 있다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특별히 놀랐던 부분은 이 그래프에서 두 라인이 X자 형태로 교차하지 않는다는 점인데, 이는 민주당정부가 공화당정부를 경제를 놓고 볼 때 완전히 모든 소득계층에서 (최소한 같거나) 더 나은 성과를 보여주었음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아마 공화당의 의도를 추측해보면 -/-와 같은 형태의 그래프가 나오기(소득상위층에서는 민주당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여주기)를 원했을텐데, 완벽한 민주당정부의 완승이네요.

    결국 민주당의 선거 승리의 관건 중 하나는 2/3년차에는 그럭저럭하다가 4년차에 왕창 잘하는 방법을 찾는 걸까요?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트위터 200 흰색 배경